글 작성 : 2025년 08월 18일
글 제목 : [성명] 한미 당국은 지금이라도 한미연합훈련 전격 중단하라!
[성명] 한미 당국은 지금이라도 한미연합훈련 전격 중단하라!
오늘 한미연합훈련 을지 자유의 방패가 시작되었다.
한미연합훈련은 한미 당국이 수립한 작전계획에 따라 진행되며 북한 핵시설을 선제타격하고 점령하는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한미 당국은 방어적 훈련이라고 주장하나, 호전성을 부인하기 어렵다.
윤석열 정권 기간 한미 당국은 야외기동훈련을 대폭 증가하였다. 특히 작년엔 여단급 훈련을 4배 증가했다. 올해도 훈련 규모가 늘어난 채로 유지되고 있다.
이재명 대통령은 “북한을 공격하거나 한반도 긴장을 고조시키려는 의도가 없다”고 하였다. 또한 “작은 실천들이 조약돌처럼 쌓이면 상호 간에 신뢰가 회복”될 것이라며 “기존 남북 합의 중에서 가능한 부분부터 단계적 이행을 준비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아무리 대북 방송을 중단하고 확성기를 철거해도 한미연합훈련을 진행하면 관계 개선을 기대할 수 없다. 훈련 첫날인 오늘 국방부는 서북도서 훈련 중지를 검토한 바 없으며 접경지역 훈련에 대해선 아는 바가 없다고 하였다. 이렇게 해서는 군사 긴장이 해소되지 않는다.
윤석열은 임기 내내 남북 간 군사 긴장을 전쟁 접경으로 몰아갔고 전쟁을 도발했다. 아직 남북 사이엔 대화가 오가거나 해소된 것이 없다. 정권이 바뀌었는데도 한미연합훈련이 계속되면서 한반도 전쟁 위기가 촉발되면 상황은 순식간에 위험한 수준으로 치달을 수 있다.
지금 당장 을지 자유의 방패 훈련을 전격 중단할 것을 한미 당국에 강력히 촉구한다.